"[보도자료] 딱딱한 검색은 가라, 이제 소프트매칭!
- 코난테크놀로지, 한국고용정보원 취업정보 알선?매칭 서비스 선진화 사업 계약
- 국내 최초 소프트매칭 기반의 정보 제공서비스 사례
(2009년 8월 13일, 서울) 서울에 사는 김씨는 취업 준비 중이다. 집 근처에서 마케팅 업무를 하고 싶다. 연봉이 높다면 서울에서 멀고 다른 직무라도 상관없다. 기존 검색이라면 김씨는 검색어(ex. 마케팅)과 일치하는 취업 정보만 접했을 것이다. 소프트매칭을 이용하면 임금, 지역, 직종 등 김씨의 관심항목 별로 가중치가 반영된 취업 정보를 차례대로 볼 수 있다. 소프트매칭은 검색어와 데이터의 상관관계를 이용, 김씨가 원하는 정보를 연결해준다.
앞으로 워크넷을 이용하는 구직자는 직종, 급여, 근무지, 고용형태, 기업규모 등 자신이 원하는 조건에 가장 잘 매칭되는 일자리를 찾을 수 있게 된다. 국가 취업포탈 워크넷을 운영 중인 한국고용정보원이 소프트매칭(Soft Matching) 기반의 취업정보 제공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난테크놀로지(www.konantech.com, 김영섬)는 최근 국내외 솔루션 업체와 벌인
한국고용정보원 워크넷 소프트매칭 성능시험 결과, 확장성이 뛰어난 검색기술과 자연어
처리능력을 높이 평가 받아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소프트매칭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일치하는 내용이 없더라도 전체 데이터 중 상관관계가 높은 정보를 차례대로 보여주는 새로운 검색 방식을 말한다. 입력 조건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결과만을 제공하는 하드매칭(Hard Matching 또는 Exact Matching) 검색과 구별된다.
예를 들어 하드매칭은 100만건의 정보에 대하여 검색 쿼리와 일치하는 결과만을 추려내는 반면, 소프트매칭은 100만건의 정보마다 가중치를 매겨 차례대로 모두 보여주는 식이다.
사용자는 가중치가 가장 높게 부여된 결과에서 가장 낮은 결과까지 모두 볼 수 있기 때문에 그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융통성 있게 고를 수 있다.
소프트매칭 기반의 취업지원서비스는 취업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하여 일부 유럽 선진국에서 운영 중에 있는 시스템이다. 국내에선 한국고용정보원이 취업알선 선진화를 위하여 최초로 선보인다.
코난테크놀로지 관계자는
“대용량 고속검색 기술 및 텍스트마이닝 기술이 도입되는 이번 사업은 대규모의 차세대 검색 프로젝트로 진화하는 검색 기술의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끝-
관련문서 : 20090813_soft_matc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