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리포트 2호] 검색솔루션 컨설턴트가 말하는 이달의 산업트렌드 | Konan Technology
블로그기술트렌드전체보기

기술트렌드

코난테크놀로지의 새로운 지식 정보를 여러분에게 공유합니다.

[트렌드리포트 2호] 검색솔루션 컨설턴트가 말하는 이달의 산업트렌드

기술트렌드
2012-04-09

전문 검색솔루션 시장에서 이용자 요구사항은 나날이 다양화되고, 고도화 돼 가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원하는 정보를 잘 찾는 것이 검색솔루션에 대한 이용자들의 주된 니즈였다면, 이젠 원하는 정보는 물론,??? 수 많은 데이터들이 갖는 의미까지 검색솔루션이 찾아주길 바라고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트위터나 페이스 북 등 SNS를 통해 엄청난 양의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생성되면서, 이 데이터들을 어떻게 잘 처리하고, 가공해 활용할 수 있을지 대한 다양한 방법들이 검색솔루션을 통해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이번 리포트는 이러한 이슈에 따라 빅데이터 환경에서 검색서비스는 어떻게 변화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 트렌드리포트에서는 ‘하둡’에 대해 잠깐 말씀 드렸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에서 하둡 이외의 DBMS는 없을까요?

 

이번에는 카산드라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카산드라는 아마존의 다이나모와 구글의 빅테이블의 장점만을 수용하여 발전시킨 형태입니다.

 

분산화는 기본이며, 유연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죠. 실시간성 데이터에 대한 안정성에는 아직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전체 시스템에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만큼 장애조치가 강한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 때문에 대용량 자료의 저장과 처리를 요하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에서 카산드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술적인 측면 이외에, 데이터가 갖는 의미와 가치를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 중에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아마 ‘검색’ 인 것 같습니다. 수많은 데이터 중에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야 하니까요.

 

그 중에서도 SEO라고 검색엔진최적화,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과거의 검색엔진최적화는 구글 알고리즘 중심의 테크니컬한 검색엔진최적화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최근에는 콘텐츠 마케팅과 소셜미디어가 중심이 되고, SEO가 이를 도와주는 형태의 통합 인터넷 마케팅 활동으로 변화되었죠,

 

 

국내 포털은 메인 화면에서 광고영역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어, 해외에 비해 SEO효과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광고를 포함함 전략적 접근을 많이 구사하죠.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기법으로 인포그래픽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포그래픽은 정보를 시각화하여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만드는 기법으로, 웹에서는 물론 기업체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최근에 비주얼닷리에서는 몇 번의 클릭으로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 있는 제작 툴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소셜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콘텐츠에도 이러한 인포그래픽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뇌구조보기, 미모판독기 등이 그 예라고 볼 수 있겠네요.

 

소셜을 빼고는 인터넷을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SNS, social .. 온라인에서의 인맥 쌓기는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의 인맥이 온라인에 반영되기도 하지만, 새롭게 온라인에서 인맥을 구축해나갈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큰 인기를 끌었던 커뮤니티 사이트, 아이러브스쿨을 기억하시나요?

 

연락이 끊어진 동창들을 찾을 수 있었던…

 

이제 온라인에서 몇 단계만 거치면 과거의 동창은 물론 애인을 찾는 일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포털에서 제공하는 유명인들의 인물검색을 제외하고서도, 온라인에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사람을 찾는 일은 점차 대중화 되어가고, 다양해져 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bing에서 제공하는 사람검색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Bing은 페이스북과 연동하여,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bing의 contents를 링크하거나 친구에게 링크를 보내주면, 아래 화면에서 보시듯 프로필이 형성 됩니다.

 

물론, 페이스북에 로그인 된 환경에서 나의 친구가 가장 상단에 노출이 되겠지만, 친구가 아니어도 이름만 입력을 하면 포털에서 찾을 수 있도록 구현돼 있습니다.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친구, bing에서 찾아보시면 어떨까요? 아쉽게도 아직은 국내버전에서는 서비스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소셜 웹의 또 다른 진화 형태로 상거래와 스토리를 공유하는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요즘 소비자는 더 이상 수동적이지 않습니다.

 

이젠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마케팅 활동까지, 소비자들이 깊숙이 개입되어 있으며, 그 활동은 온라인을 통해 폭발적으로 이뤄집니다.

 

오프라인에서 판매자, 소비자가 구별돼 있다면, 소셜 웹에서는 하나의 상품에 대해서 구매자가 동시에 판매자가 될 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구매자가 해당 상품에 대한 리뷰를 소셜미디어에서 공유하면서, 다른 잠재 구매자들에게 스토리를 공유하면서 판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발생한 매출은 최초 스토리를 공유한 구매자에게 일정한 수익으로 배분되게 됩니다. 구매자가 동시에 판매자가 될 수 있는 것이죠.

 

최근에 오픈한 를 그 사례로 들 수 있겠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온라인은 진화하고 있습니다.

 

천재지변에 비유한다면, 하루에도 몇 번의 쓰나미가 밀려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데이터는 이제까지 보다 앞으로 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그에 맞춰 여러가지 서비스나 기술들이 발전을 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빅데이터의 소비자임과 동시에 구매자입니다.

 

 

 

검색기술, 검색서비스 운영대행, 검색솔루션, 검색엔진, 검색컨설팅, 검색트렌드,

댓글 총 0

댓글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a_top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