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Konan Technology
블로그코난스토리인터뷰전체보기

인터뷰

코난테크놀로지의 새로운 지식 정보를 여러분에게 공유합니다.

더존 Smart MBA 통합 검색 구축팀 인터뷰

코난스토리/인터뷰
2014-07-04

프로젝트 팀 인터뷰 제 3탄!

오늘은 더존 Smart MBA 서비스 내 통합 검색을 구축한 프로젝트팀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더존 Smart MBA가 무엇이냐고요?

더존IT그룹의 계열사 중 한 곳인 ㈜더존넥스트가 개발해 서비스하고 있는 Smart MBA는 기업 정보의 활용성을 극대화한 업무 통합관리 솔루션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Smart MBA에 검색엔진을 넣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자 하는 게 목적이었습니다. Smart MBA는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지속적으로 기능을 개선해 오고 있는데,

이번에 Smart MBA가 리뉴얼 되면서 코난테크놀로지가 통합 검색 구축을 담당하였습니다.

 

smart mba

 

Smart MBA에는 그동안 통합검색 기능이 없었다고 하는데요.

목화씨를 전파한 문익점의 마음으로(?)

이번에 최초로 Smart MBA에 코난테크놀로지의 통합 검색이 구축 되었다고 해서, 그 주인공들을 만나보았습니다.

 

▽ 프로젝트 소개를 간단히 해주세요.

임성모 PM ▶ Smart MBA 서비스 내에 코난테크놀로지의 통합 검색 기능을 구현하는 프로젝트입니다. Smart MBA가 가지고 있는 컨텐츠를 7개 카테고리로 나눠서.. 나중에는 8개로 늘어났지만요^^;; 각각 카테고리별로 검색이 되게 하는 그런 거에요. 특이한 점은 ASP형 서비스라서 회사별로 사용이 가능하게 해야 했습니다. 통합 검색 기능을 구현하고 오픈 시점에 갑자기 사용률이 급증했어요. 저희 검색이 더 많이 이용되니까 좋긴 하지만 예상보다 늘어났기 때문에 막판에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 각자 어떤 업무들을 담당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임성모 PM ▶ 제가 이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PM이고요. 오늘 인터뷰는 참여 못하셨는데, 영업은 최혜영 차장이 힘써주셨고 DB 설계 쪽은 김진현 부장이 도와주셨습니다.

최대철 대리 ▶ 저는 개발을 담당해서 실제로 검색 엔진을 구현하는 작업들을 했습니다.

임성모 PM ▶ ASP 형 서비스라서 데이터량이 쭉~ 늘어날 것이라 예상했고 김진현 부장이 DB 쪽을 잘 아시기 때문에 DB설계에 많은 도움이 되었죠. 특히 Smart MBA가 검색을 처음 도입하는 거라서 자주 가서 인터뷰도 하고, 설명도 드리고 별도로 DB정보도 받아야 했거든요. 해서 김진현 부장하고 같이 고객사와 미팅하면서 어떤 구조로 설계를 하면 검색엔진이 좋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다는 그런 어드바이스를 한 거죠.

 

▽ 더존Smart MBA 서비스가 리뉴얼 전에는 어떤 상태였나요?

임성모 PM ▶ Smart MBA에는 “통합검색”이라는 게 아예 없었으니까 뭘 찾고 싶으면 일일이 메뉴를 들어가보고 페이지 넘겨보고 해야 됐었죠.

최대철 대리 ▶ 지금은 검색이 잘되니까 훨씬 편리해지고 검색엔진 없으면 사용 못하겠다고 말 할 정도래요^^ 첨부파일도 쉽게 찾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는 반응이었어요.

 

▽ 검색 첫 도입이라 부담도 컸을 것 같은데요. 고객사가 최우선으로 원하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임성모 PM ▶ 최우선은 회사별로 최신검색, 인기검색, 추천 검색어 등의 부가기능이 빠른 속도로 잘 나오느냐였고, 추천 검색어는 몇 개까지 제공이 되는지, 서비스에 부하가 안 걸리겠는지 등 안정성에 관한 내용이 많았어요.

최대철 대리 ▶ 추천 검색 같은 경우는 Max 수치가 정해져 있어서 늘리기 어려운 이슈가 있었는데, 우리 회사에 KSF라는 제품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어요. 추천어는 회사별로 검색로그가 쌓이니까, KSF를 통해 모듈을 따로 빼서 부가 기능들을 처리한 거죠. 데이터량이 많지 않겠다 싶어서 원래 계획에는 KSF를 쓸 계획은 없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잘 처리 되었죠.

* KSF : KONAN SERVICE FRAMEWORK의 약자로, KONAN Search 4 기반 검색 웹 사이트의 쉽고, 빠른 구축을 도와주는 서비스 프레임워크

최혜영 차장 ▶ 고객이 만족할 만한 검색서비스를 제공하여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ASP서비스였기 때문에, 회사별 직급별 권한을 다 따로 진행해야 하는 이슈가 있었고요~ 회사별, 메뉴별 검색결과의 순서가 다르기를 희망하셨어요.

 

▽ 코난테크놀로지가 모바일 쪽 검색 구축을 한 사례가 그 동안 많이 있었나요?

최대철 대리 ▶ 많았죠~ LG전자, 금감원 등 모바일 경험이 많은 편이에요.

임성모 PM ▶ ASP형 서비스면서 ‘애니 디바이스’로는 최초인 것 같아요.

 

▽ ASP형이라서 다른 프로젝트와 다른 점도 많이 있었겠네요.

임성모 PM ▶ 특히 속도가 관건이었어요. 여러 회사가 사용하는 서비스인데 퍼포먼스가 잘나와야 하니까요^^

 

▽ 검색의 정확도는 어떤가요?

최대철 대리 ▶ 정확도는 고객사 측에서 만족해서 전혀 컴플레인이 없었어요. 코난테크놀로지는 네이트 검색엔진에서 이미 검증이 되었고,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로 인해서 의심의 여지가 없어요. 원하는 것들을 잘 찾아주니까요^^

 

▽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특별히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임성모 PM ▶ 우리 회사와 더존 간 거리가 너무 멀었어요. ㅠ_ㅠ ㅋㅋㅋ 강촌에 있어요 ㄷㄷ 강촌은 보드나 타러 가봤지…ㅠ

최대철 대리 ▶ 저도 대학교 MT갈때나 가보고 안 가봤거든요ㅋㅋ

임성모 PM ▶ 회사가 서울에 있는 게 아니라서 그런지 회사 내에 식당, 어린이집, 기숙사 등 다 있어서 대부분 안에서 뭐든 해결이 가능하더라고요. 원래는 저희한테 상주해달라고 했는데 ㅋㅋ 저희가 너무 멀어서 못하겠다고 했어요. 다행히 얘기가 잘 되어서 처음에 엔진설치하고 나서는 원격으로 본사에서 작업을 하게 되었지요.

 

▽ 그래도 몇 번씩 왔다 갔다 고생하셨겠네요?

임성모 PM ▶ 네 ㅠ_ㅠ 더존에서 오시기도 하시고요.

 

▽ 경치는 좋았을 것 같은데요?

임성모 PM ▶ 공기가 굉장히 좋았어요 ㅋㅋㅋ

최대철 대리 ▶ 저희가 한참 작업할 때가 봄에 미세먼지 주의보 있고 그럴 때였는데, 왠지 강촌이라 그런지 공기 맛이 다르더라고요.

임성모 PM ▶ 김진현 부장님은 거기 살고 싶으시다고 했어요 ㅋㅋㅋ

 

▽ 서울 공기랑 그렇게 차이가 나나요?

최대철 대리 ▶ 숨 쉬어보면 완전 달라요 ㅋㅋ

 

▽ 일 적으로 어려운 점은 뭐가 있었나요?

최대철 대리 ▶ 크게 어려움은 없었고, 더존 담당자랑 얘기도 통해서 좋았어요. Smart MBA에 검색 첫 도입이라 잘 몰라서 어리둥절했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잘 이해하시고 그쪽 담당 PM분이신 차민수 팀장 님이하 개발자분들이 굉장히 적극적으로 잘 하시더라고요 개발적인 요소들도 그렇고 모든 부분에서요.

임성모 PM ▶ 저도 더존 관계자 분들이 워낙 친절하시고 잘 도와주셔서 서로 시너지가 났던 것 같아요.

 

▽ ‘이건 참 잘했다’하고 내세울만한 점이나 자랑거리가 있나요?

임성모 PM ▶ ASP 형이라서 보안에 대해 각별히 신경 쓰고 DB설계를 꼼꼼히 했어요. A회사의 중요한 영업정보가 B회사에 보이면 안 되는 거니까. 특히 요즘 “보안”이 중요한 이슈잖아요. 보안 사고도 많고… 그래서 회사별 콘텐츠에 대한 조회 권한을 세세하게 다뤘습니다. 회사별 검색로그도 따로 재 가공을 했고요.

 

▽ 프로젝트 진행하시면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임성모 PM ▶ 8시만 넘어도 너무 깜깜해서 무서웠어요. 숙소도 제공이 되긴했는데 ㅋㅋ 더존이 복지가 참 좋더라고요.

최대철 대리 ▶ 근데 저는 신혼이어서 숙소 제공해줘도 얼른 집에 갔죠ㅋ 아! 다같이 끝나고 유명한 닭갈비도 먹고 그랬어요^^

임성모 PM ▶ 이후에 저희가 고객 교육 하니까 더존 관계자분들 오시면 소주 한잔 하기로 약속도 했어요.

 

▽ 고객사랑 친하게 잘 지내신 것 같아요.

임성모 PM ▶ 네네 잘 맞았어요 서로 애로사항도 잘 알고 같이 처음 해보는 사업이니까 으쌰으쌰 해서 잘해보자는 그런 의미가 있었죠.

최대철 대리 ▶ 보아왔던 고객사 중에 제일 매너도 좋으시고 합리적이셔서 일할 때 좋았어요.

 

▽ 프로젝트 종료 후에 고객 반응은 어땠나요?

임성모 PM ▶ 반응은 매우 좋았습니다. 고객사에서 들었던 내용을 인용해 보자면요,

“검색 기능을 뺀 Smart MBA를 이제 더 이상 상상할 수 없다.”

“이런 강력한 검색 기능이 제공 되는 Smart MBA 라면, 내일 당장 구매 계약을 진행 하여 사용 하고 싶다.”

“이번 사업을 진행한 사람으로서, 대표이사님의 반응과 프로모션에서 고객님들의 반응, 그리고, 내부 직원들의 반응을 보며, 보람을 느낀다.”

“본 사업과 관련한 더존의 개발 PM 및 팀장으로서, 내부 직원 및 대표님의 반응이 너무 좋아서 기쁘다”

등등… 칭찬 일색이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각자 하고 싶으신 얘기가 있다면요?

최대철 대리 ▶ 제가 했던 프로젝트 중에서 제일 나이스 했던 것 같아요. 우리회사 입장에서는 이런 프로젝트가 많이 들어오면 좋을듯해요. 고객사 입장에서 봤을 때에도 워낙 더존이 예전부터 쌓아왔던 모듈 등이  잘 되어있어서 어떤 포맷을 맞춰주면 알아서 웹 서비스에 적용을 잘하거든요. 크로스 브라우징에 대한 노하우도 더존이 잘 갖춰져 있어서 퍼포먼스가 엄청 빨리 나왔고 좋았습니다^^

최혜영 차장 ▶ 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어떤 마인드로 고객을 대하고 업무에 임하는지를 알게 된 프로젝트였습니다. 우리는 늘 하는 검색엔진 작업이었지만, 그들의 입장에서는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기 때문에 미팅을 한번 하더라도 아젠다 없이는 진행하지 않고, 꼼꼼하기 미리 준비하여 진행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작이 된 프로젝트였는데요~ 첫 단추가 잘 끼어진 느낌이어서 좋았습니다. ^^

임성모 PM ▶ 고객사 반응이 너무 좋아서 뿌듯해요. 더존에서 구축형 사업에도 활용할 예정이라고 하니까 더 좋고요. 그 동안 수고해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 전하고 싶네요^^

 

IMG_5378

<활짝 웃고 계신 최대철 대리님(좌)과 임성모 PM님(우)>

 

20140626_170437

<차도녀(!)를 담당하고 계신 아리따운 최혜영 영업대표님>

 

인터뷰를 마치면서 든 생각은,

"고객은 갑! 을은 으리니까~!!!!!"가 아니라….

의리

"갑과 을이 함께 시너지 효과를 냈던! 멋진 프로젝트"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모두들 수고 많으셨습니다으리~~~!

 

- THE END -

smartmba, 검색솔루션, 검색엔진, 더존, 더존넥스트, 스마트mba, 코난테크놀로지, 통합검색,

댓글 총 1

  1. 요즘 대세인 ‘의리’를 토대로한 멋진 Posting 이네요.. ㅋㅋㅋ

댓글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a_top

SITEMAP